전국 4대 과기원 역량 한 데 모은다

  •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 개최

  • 공동사무국 설치 협약 체결 합의

전국 4대 과기원 역량 한 데 모은다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과학기술원(KAIST)을 중심으로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 4대 과기원이 하나로 통합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4대 과기원의 역량을 한 데 모으기로 결정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KAIST·GIST·DGIST·UNIST 및 포스텍은 지난 2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과학기술특성화대학 4차인재위원회’를 개최했다. 4차인재위원회는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인재양성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해 2월 발족한 위원회로, 과기정통부와 4대 과기원, 포스텍, 산학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회의에선 ‘4차 산업혁명 DNA(Data·Network·AI) 교육 강화’와 ‘인문적 소양과 과학적 소양을 겸비한 인재양성’을 위해 각 과기원이 기관별 특색을 반영한 계획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Data·Network·AI 교육 강화는 과학기술 특성화대학들이 재학생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에게도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할 수 있는 인공지능 등의 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각 기관은 재학생 대상으로 DNA 분야 실습 중심의 교과목 신설과 연구프로그램을 강화하는 한편 특성화대 온라인 공개강좌 사업(starmooc.kr)을 활용, 일반국민들에게도 DNA 관련 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으로 모든 국민이 자유롭게 개설된 과목을 수강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KAIST는 다양하고 즐거운 D.N.A 교육 붐 조성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초과목 신설 및 비전공자 대상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와 산업체 및 대국민 대상 맞춤형 AI 재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한다. 나아가 학생들이 과학적 소양은 물론 인문학적 소양까지 겸비할 수 있도록 각 기관에선 사회적 가치를 지향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회의에선 4대 과기원 간 긴밀한 업무협력 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사무국 설치에 대한 논의도 진행됐다. 공동사무국 설치는 과기원 간 협력을 위한 조직을 만들어 기관 간 자원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가 미래 인재양성을 위한 과기원의 역량을 한 데 모으기 위한 취지다.
4대 과기원은 연구장비 공동활용 등 과기원 간 협력을 활성화하고 전체 과기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공동사무국 설치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데 합의했다.

출처 : 금강일보(http://www.ggilbo.com), 강정의 기자 justice@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