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2023 UNIST STAR-MOOC’강좌 공개

UNIST, ‘2023 UNIST STAR-MOOC’강좌 공개

UNIST, ‘2023 UNIST STAR-MOOC’강좌 공개

UNIST 교수진, STAR-MOOC를 위한 온라인 공개강좌 개발

2023.03.31 박양수(U교육혁신센터)

UNIST의 바이오메디컬공학과, 원자력공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인문학부 교원들이 개발한 총 5개의 강좌가 STAR-MOOC 홈페이지(https://unist.edwith.org)에 공개됐다.

STAR-MOOC는 6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이 하나의 공동 플랫폼을 이용해 다양한 분야별, 수준별 개별학습이 가능한 이공계 특화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UNIST는 2017년도부터 참여해 현재 총 20개의 영상을 운영 중이다.

2022년 STAR-MOOC에 참여한 권태준 바이오메디컬공학과 교수는 “대학 진학과 학과 선택을 고민하는 고등학생과 학부 신입생을 대상으로 바이오메디컬 공학을 소개하는 강의를 여러 차례 진행하면서 느꼈던 시간이나 내용에 대한 제약을 MOOC 강의 형태로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에 과목을 기획하게 됐다”며 “짧은 시간에 연구 내용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강의 개발이 다소 도전적이었지만, 많은 교수님들과 센터 직원분들, 학생 봉사단이 모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셔서 좋은 컨텐츠가 만들어진 것 같다”고 강의 개발 소감을 전했다.

또한 “전문적인 온라인 강의 컨텐츠 개발이 가능한 훌륭한 스튜디오 시설이 캠퍼스에 있고, 만들어진 강의 자료가 만족스러워서 참여하신 여러 교수님들이 향후 다른 컨텐츠 개발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싶다”고 평가했다.

사진1. 디지털학습스튜디오 시설

▲사진1. 디지털학습스튜디오 시설

STAR-MOOC는 2022년 개소된 디지털학습스튜디오에서 촬영 및 편집이 진행 중이다. 새로운 스튜디오를 통해 이전과 차별화된 완성도 높은 강의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오픈 스튜디오에서는 강의 및 학과홍보 영상 촬영, 1인 스튜디오에서는 개인 유튜브 영상 등을 촬영할 수 있도록 대형 프롬프터, 다수의 고성능 카메라, 스마트보드, 크로마키, 풍부한 조명 등과 같은 방송 장비가 갖춰져 있다. 스튜디오에는 편집 공간이 별도로 마련되어있으며, 영상편집 교육영상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

U교육혁신센터에서는 4월 중 UNIST 교원을 대상으로 2023년 STAR-MOOC 강의 제작 계획을 발표하고 총 5개 과목을 선발할 예정이다. 또한 강의제작을 지원할 학생지원단 모집할 계획이다.

사진2. 디지털학습스튜디오 시설

▲사진2. 디지털학습스튜디오 시설

STAR-MOOC 학생지원단은 디지털학습스튜디오에서 강의제작에 필요한 간단한 촬영, 영상 편집, 자막 처리와 같은 기술을 직접 배울 수 있다. U교육혁신센터에서는 향후 추가적인 촬영 장비 보완 등을 통해 스튜디오 활용 분야를 확장시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스튜디오 활용 사업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편, 디지털학습스튜디오와 관련된 예약 및 사용 문의는 U교육혁신센터(내선 4103, 이메일 coolxjay@unist.ac.kr)를 통해 가능하며, 사용시간은 평일 09시부터 18시이고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다.

 

출처: https://news.unist.ac.kr/kor/20230331-3/